2024년 조선업 전망: 트럼프 효과와 함께 급등하는 주가

2024년 조선업계는 수주 호황과 컨테이너선 운임 상승으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가능성은 중국 조선업계를 견제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한국 조선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의 주가 상승과 신용등급 상향,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조선업 관련 ETF 등 여러 지표들이 긍정적인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친환경 경쟁력으로 국내 조선업 '세계 1위' 실적 달성 < 보도자료 < 산업·기술 < 산업·노동·안전 < 기사본문 - 환경일보

조선업계의 주가 상승과 수주 호황

최근 한 달간(6월 18일~7월 18일)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의 주가는 각각 25.65%, 45.85%, 22.04%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주가 상승은 수주 호황과 컨테이너선 운임의 고공행진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예를 들어, HD현대중공업은 유럽 소재 선사와 1만55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에 대한 3조6832억원 규모의 건조 계약을 체결하며 올해 목표 수주액을 초과 달성했습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의 급등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23포인트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상승했습니다. 이는 2008년 9월 최대 호황기와 비교해 근접한 수치로, 전 세계 선박 건조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지수 상승은 조선업계의 수익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수주 실적과 신용등급 상향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모두 올해 눈에 띄는 수주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화오션은 상반기에만 지난해 수주 금액을 넘어서는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였고,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삼호의 등급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페루에서 4억6290만 달러(약 6240억원) 규모의 함정 4척을 수주했습니다. 이 수주는 중남미 함정 시장 진출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트럼프 재집권과 반사이익 기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가능성은 북미 LNG 수출 확장과 관련해 한국 조선사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K증권 한승한 연구원은 “트럼프 당선 시 글로벌 LNG 액화 터미널 프로젝트들이 한국 조선사에게 수주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는 중국 조선업계를 견제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한국 조선사들에게는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것입니다.

향후 전망과 투자 전략

하이투자증권 변용진 연구원은 “홍해 사태 장기화로 인한 컨테이너 운임 급등, 대형 선사들의 선대 확충, 친환경 전환 및 노후선대 교체로 인한 발주 가속화로 인해 2016년 이후 가장 좋은 수준의 연간 수주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신영증권 엄경아 연구원은 “HD한국조선해양 주가가 2021년 상반기에 기록한 고점을 가볍게 넘어섰다”며, “산업 구조조정이 완성되고 신뢰회복 구간에 들어섰다”고 설명했습니다.

결론

2024년 조선업계는 여러 긍정적인 지표와 함께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주 호황과 컨테이너선 운임 상승,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가능성 등 다양한 요소들이 한국 조선사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조선업 관련 주식과 ETF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며,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